국비무료 과정
내일배움 카드
직장인 과정
고교위탁과정
건설교육
중국동포과정
학생및일반인과정
개인 기업

건축시공인력 양성과정(타일,미장,조적)
  개강일 10/22
교육기간 2019.10.22~2020.02.04
교육시간 16:30~10:00
정부지원자비부담 전액무료(매월 400,000원 수당지급)
 
 
  • 과정개요
  • 커리큘럼
  • 활용분야
과정소개 과정의 특징
- 타일,미장, 조적기술을 함양하여 건설인력부족분야에 취업할수 있도록 한다.

진출분야
-타일, 미장, 조적기술을 요하는 건설현장

강의대상
건축시공인력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분께 권하는 과정입니다.
- 취업 희망자
- 고등학교, 대학, 대학교 졸업예정자
교육목표
건축도면을 작성 및 해독하여 수량을 산출하고, 장비 및 공구등을 사용하여 조적, 미장, 타일의 건축마감공정의 기본적인 공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며 관련직종으로 취업함을 목표로 한다.
단위 제목 내용
Chapter.1건축시공 PART-1-조적미장시공 작업준비
-조적미장시공 보양 청소
-조적미장시공 도면검토
Chapter.2건축시공 PART-2-모르타르 벽미장
-모르타르 바닥미장
-단열 모르타르 바름
Chapter.3건축시공 PART-3-바탕면 준비
-타일붙임
진로 타일,미장,조적 관련 건설 현장 실무
자격증소개 타일기능사[개요]
건축구조물의 대형화, 새로운 시공방법의 개발, 특수재료의 개발 등 신건축공사의 급격 한 증가로 인하여 건축시공분야에서 많은 기능인력이 요구됨에 따라 숙련 기능공을 양 성할 목적으로 자격제도 제정.


[수행직무]
건축구조물의 내외벽, 바닥, 천정 등에 타일 부착용구와 절단용 공구 및 장비를 사용하 여 각종 도기류 및 화학 제품류의 타일을 시멘트 모르타르 또는 기타 접착제로 붙여서 마감하는 작업수행.

[진로및전망]
- 자격취득에 따른 인센티브는 거의 없으며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하여 타일공 으로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작업의 특성상 일정한 회사에 상용직으로 고용되 지 않고 전문건설업체나 하도급자의 의뢰에 따라 작업을 수행한다. - 침체되었던 건축경기가 서서히 회복되고 있으며 또한 정부에서는 건설일용근로자의 관련 자격증 취득에 따른 우대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는 등 증가요인이 있으나 타일 을 대체하여 건축외장재로 외장용 패널과 석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내장재로도 석고보드 등의 간편한 재료를 사용하고 있어 타일공에 대한 인력수요는 서서히 감소 할 것이다.

미장기능사[개요]
건축구조물의 대형화, 새로운 시공방법의 개발, 특수재료의 개발 등 신건설공사의 급격 한 발달과 증가로 인하여 많은 기능인력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자격제도 제정.

[수행직무]
흙손과 같은 미장용 공구와 장비를 사용하여 각종 구조체의 바닥, 벽, 천정 등에 시멘트 모르타르, 회반죽, 플라스터, 인조석, 테라조 등을 발라 면을 평활하게 하거나 장식적 인 마감을 하는 작업수행.

[진로및전망]
자격취득에 따른 인센티브는 거의 없으며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하여 타일공 으로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작업의 특성상 일정한 회사에 상용직으로 고용되 지 않고 전문건설업체나 하도급자의 의뢰에 따라 작업을 수행한다. - 전문건설업통계연보(1998)에 의하면 미장·방수업종은 1997년 계약액 17,716억원으 로 96년 16,206억원보다 다소 증가하였으며, 면허발급현황을 보면 96년 140개에서 97 년 234개로 증가하였다. 또한 정부에서는 건설일용근로자 기술인증제도를 도입에 따 른 자격취득 근로자에게 수당을 지급하고, 공공공사 입찰에 자격증을 취득한 일용근 로자를 많이 고용한 건설업체를 우대하는 등 제도적 뒷받침으로 미장공의 인력수는 서서히 증가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