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무료 과정
내일배움 카드
직장인 과정
고교위탁과정
건설교육
중국동포과정
학생및일반인과정
개인 기업

미장+타일(공제회)
  개강일 매주월요일
교육기간 3개월
교육시간 09:00~16:00
정부지원자비부담 전액무료(매월 320,000원 수당지급)
 
 
  • 과정개요
  • 커리큘럼
  • 활용분야
과정소개 [과정의 특징]
- 미장, 조적기술을 함양하여 건설인력부족분야에 취업할수 있도록 한다.

[주요 교과목]
- 기초안전보건교육 및 공구장비사용법 - 조적미장시공 현장안전 - 작업준비 - 기준설정 및 규준틀 설치 - 벽돌 쌓기 작업 - 블록 쌓기 작업 - 모서리 및 벽면 비드설치 - 시멘트 벽미장 - 단열 모르타르 바름 - 시멘트 바닥미장 - 구조별 미장 - 보양 청소

[진출 분야]
- 미장, 조적기술을 요하는 건설현장

[취업 지원]
교육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전문 직업 상담사에 의한 취업 프로그램을 통해서 적성 검사,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모의 면접, 구직정보 탐색, 구인 업체 매칭에 이르는 체계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평균 80%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교육 참여자 조건]
관련 사전 지식이 없어도 수업 참여가 가능하나 성실하게 수업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며 관련 자격증 취득이 이루어져야 취업과도 원활하게 연계될 수 있습니다.

강의대상
- 만 65세 미만의 실업자
- 사업자등록증 미소지자
- 건설직종 일용근로자
- 건설직종 구직등록자
교육목표
조적미장시공은 벽돌 및 블록 등을 사용하여 구조체와 비구조체를 축조하고, 미관을 위하여 모르타르 등으로 마감하는 일을 할 수 있게 한다.
단위 제목 내용
Chapter.1기초안전보건교육 및 공구장비사용법기초안전보건교육 및
공구장비사용법
Chapter.2벽돌 쌓기 작업벽돌 쌓기 작업을 하기 위해 바닥을 고르고, 재료를 배합하여 벽돌을 쌓고, 틈새를 채워 넣는 능력을 함양한다.
Chapter.3블록 쌓기 작업블록 쌓기를 하기 위해 바탕을 처리하고, 재료를 배합하고, 보강철근을 설치하고, 수평ㆍ수직에 맞추어 블록을 쌓고, 줄눈을 넣는 능력을 함양한다.
Chapter.4모서리 및 벽면 비드설치벽, 기둥 등의 모서리면 수직 및 넓은 벽면의 균열 방지와 의장성 확보를 위하여 비드를 미장바름전에 설치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Chapter.5시멘트 벽미장건축물의 내, 외부 벽면에 평활하게 모르타르를 바르는 능력을 함양
Chapter.6단열 모르타르 바름건축물의 열 손실 방지를 목적으로 단열재를 주재료로 한 단열 모르타르를 바탕, 또는 마감재로 미장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Chapter.7시멘트 바닥미장양질의 재료를 사용한 모르타르로 바닥을 평활하게 바르는 능력을 함양한다.
Chapter.8보양 청소시공완료 후 소요성능을 확보하고 변질과 변형이 없도록 보호하며, 현장정리 및 청결을 유지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진로 - 건축현장의 미장공
- 건축현장의 조적공
- 건축현장의 근로자
자격증소개 1.미장기능사
[개요]
건축구조물의 대형화, 새로운 시공방법의 개발, 특수재료의 개발 등 신건설공사의 급격 한 발달과 증가로 인하여 많은 기능인력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자격제도 제정.

[수행직무]
흙손과 같은 미장용 공구와 장비를 사용하여 각종 구조체의 바닥, 벽, 천정 등에 시멘트 모르타르, 회반죽, 플라스터, 인조석, 테라조 등을 발라 면을 평활하게 하거나 장식적 인 마감을 하는 작업수행.

[진로및전망]
자격취득에 따른 인센티브는 거의 없으며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하여 타일공 으로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작업의 특성상 일정한 회사에 상용직으로 고용되 지 않고 전문건설업체나 하도급자의 의뢰에 따라 작업을 수행한다. - 전문건설업통계연보(1998)에 의하면 미장·방수업종은 1997년 계약액 17,716억원으 로 96년 16,206억원보다 다소 증가하였으며, 면허발급현황을 보면 96년 140개에서 97 년 234개로 증가하였다. 또한 정부에서는 건설일용근로자 기술인증제도를 도입에 따 른 자격취득 근로자에게 수당을 지급하고, 공공공사 입찰에 자격증을 취득한 일용근 로자를 많이 고용한 건설업체를 우대하는 등 제도적 뒷받침으로 미장공의 인력수는 서서히 증가할 것이다.

 

   .